Unravel HP
ColdWood Interactive
Unravel은 특정한 이야기 흐름은 존재하지 않고 집 곳곳에 배치된 사진과 관련된 기억을 더듬어가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각 스테이지는 사진을 통해 진행되는데, 중간중간 기억의 단편들이 점묘화 형식으로 제시된다. 촘촘하다고는 하나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플레이어를 대신해 게임 속 가족들의 기억을 엿보는 건 빨간 털실 인형 Yarny다. 양쪽 머리 위에 난 귀 같기도 한 무엇 때문에 고양이를 연상시키는 Yarny는 실이 떨어져 뼈대만 남는 모습조차 귀엽다. 하지만 Yarny를 움직이는 것은 생각보다 수월하지 않다. 내용은 가족들의 여러 가지 추억들이라 가끔은 슬프기는 해도 대체로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이지만, 이런 감정에 도달하기까지 거쳐야 하는 과정이 굉장히 짜증 난다. 퍼즐게임이긴 하지만 퍼즐의 난이도 자체는 크게 높지 않은 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컨트롤러의 조작 난이도가 높다. 기술의 적용 범위가 좁은 탓도 있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난관의 경우 조작에 허용된 시간이 너무 짧아 파훼법을 알면서도 뒤로 밀려나기만 해 컨트롤러를 놓아버리고 싶은 충동마저 들었다.
유일한 위안은 스테이지 내의 뛰어난 그래픽이다. 북스칸디나비아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자연환경은 일품이다. 그렇지만 원경까지 구현하는 건 역시 불필요하기 때문에 블러로 마감되었다. 색감은 다소 대비가 강하다.